그린뉴딜 관련 주식, 그린뉴딜 관련주, 테마주(한화솔루션, 에스와이, 대성파인텍, 신성이엔지, 현대에너지솔루션, 유니테스트, 광명전기, 파루, OCI, 씨에스윈드, KT서브마린, LS, 삼강엠앤티, ..

반응형

Prologue


이번 글은 그린 뉴딜 관련 주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린 뉴딜의 주식을 알아보기 전 그린뉴딜이 어떤 뜻인지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린뉴딜은 "기후 위기 및 환경문제를 대응하는 '그린'이라는 단어와 국가 주도의 경기 부양 정책 '뉴딜'을 합쳐

그린뉴딜이라고 부릅니다.

 

그린뉴딜이 왜 핫한지 이유를 할아야겠죠?

전 세계는 코로나19이전부터 기후위기 및 환경위기를 대응하기위해

저탄소, 탈탄소, 녹색경제 전환을 시작하고자하였습니다.

인류가 본격적으로 산업혁명에 들어선지 언 120년정도가 흘렀고

120년동안 지구는 엄청난 환경오염을 겪고있으며 기후 변화로인해 다양한 재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그린뉴딜의 핵심 주식들은 전기차, 연료전지, 그린에너지, 친환경에너지 등의 에너지 관련 종목이 많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여 점차적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겠다 하였습니다.

(제가볼땐 중국....이 가장 큰 문제이지않을까 싶습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제조업기반의 국가로 철강, 화학공업 등이 발달되어있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와 국제에너지기구(IEA)에 의하면

2018년 7억 2760만t만큼 배출하였다고합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9번째로 높습니다.

이 만큼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이슈로인해

그린뉴딜이 핫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그린뉴딜 관련 주식을 알아봐야겠죠?

 

 


목차(Contests)

 

1. 한화솔루션(그린뉴딜 대장주)

2. 에스와이

3. 대성파인텍

4. 신성이엔지

5. 현대에너지솔루션(그린뉴딜 대장주)

6. 유니테스트

7. 광명전기

8. 파루

9. OCI(그린뉴딜 대장주)

10. 씨에스윈드

11. KT서브마린

12. LS

13. 삼강엠앤티

14. 지엔원에너지

15. 동국 S&C

16. 유니슨

17. 일진다이아


1. 한화솔루션(그린뉴딜 대장주)-태양광

한화 솔루션은 그린뉴딜의 대장주로 종합화학기업입니다. 폴리에틸렌, 폴리염화비닐 등을 생산하며 2014년부터 태양광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전자소재, 태양광소재 등 친환경과 관련되는 모든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린뉴딜로 주목받는이유는 계열사인 한화케미칼이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와 한화솔라홀딩스에서 태양광 패널 모듈 및 셀을 제조하고 판매하고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이 그린뉴딜 대장주인 이유는 태양광때문입니다.


2. 에스와이

에스와이는 한화솔루션보다 규모는 작지만 마찬가지로 태양광 모듈러를 개발하고있습니다. 지붕에 설치하는 태양광 패널 아실껍니다. 본래 업체명은 쌍용실업이였으며 2019년 3월달에 에스와이로 상호를 병경하였습니다. 에스와이에 종속된 회사는 총 9개, 공동 법인이 1개로 총 10개의 계열사를 갖고있으며 2015년 태양광 패널 국내시장의 17.8%를 점유하였습니다.(계속 커지는 중)


3. 대성파인텍

대성파인텍은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으로 2014년 강남을 인수하였고 태양열 관련 부분으로 신규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대성파인텍의 신재생에너지 사업부 매출은 대성파인텍의 13.0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태양열 온수기,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가정용 태양광, 심야 전기 보일러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미지 86%의 매출은 FINE BLANKING 부문입니다. 이 부문은 자동자부품 사업부입니다.


 

 

4.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는 냉난방기 공조사업을 주로하고 있으며 크린환경사업부문을 영위중입니다. 크린룸 사업은 반도체및 평판디스플레이 공정 전 공기청정도를 제어하는 장비입니다. 일반 빌딩 및 공장에 대한 공조시스템 제조 및 설비 공사, 2차전지 생산시설의 드라이룸 설치공사를 포함하고있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 사업부문으로 태양광 제품을 생산하며, 태양광 발전 시스템 및 ESS 설치하는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향후 전기판매업, 신재생에너지 데이터 수집, 모니터링, 정보제공 서비스를 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5. 현대에너지솔루션(그린뉴딜 대장주-태양광)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현대중공업의 계열사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의 핵심수혜주로 손꼽는 종목입니다. 그 이유는 현대중공업의 계열사이며 자본금도 튼튼하기때문입니다. 또한 육지에서 사용하는 태양광뿐만아니라 수상태양광까지 사업을 확장하고있습니다. 국내 국토면적은 대부분 산 지형이라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려면 자연환경을 훼손하거나 막대한비용이 드는데, 바다에 띄어 사용하는 부유체 태양광은 차세대 태양광 패널로 보고있습니다.


6.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력은 창문형 또는 벽 부착형 태양광 형태로 일반 가정집 창문 또는 고속도로 방벽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제품은 한국전력이 관심을 많이보이고 있습니다. 유니테스트는 태양전지 모듈의 광전변환 효율을 14.8%까지 끌어올려 세계최고 효율을 미국 에너지부 산하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로부터 인증을 받았습니다. 유니테스트는 향후에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향상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7. 광명전기

광명전기는 1955년에 설립된 업체로 1990년에 상장되어있는 회사입니다 주력사업은 수배전반, 태양광 발전등을 영위중입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사업중 태양광 유통사업과 태양광 발전사업이 주력이며 수배전반 부분은 전기를 생산 및 수송하는 시스템입니다. 뉴딜정책으로 새로운 전기 생산 시설들이 만들어지면 어느정도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왜냐하면 태양광발전시스템만 따졌을땐 다른 회사에 비해 경쟁력이 크지 않기때문이지요. 직접적인 수혜는 없지만 간접적으로나마 접근 가능합니다. (만약 그린뉴딜 정책이 실패한다하면 광명전기의 타격도 적을 것입니다.)


8. 파루

파루도 태양광관련 뉴딜 종목입니다. 파루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전 세계 12개국의 특허를 받은 고효율 태양광 추적 기술력을 갖고있습니다. 2019년 9월 행정중심복합도시 국립 수목원 주차장 등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수행한 기업입니다. 파루는 공공기관 태양광 보급을 통해 그린뉴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9. OCI(그린뉴딜 대장주)

OCI는 국내 최대 태양광 소재 업체입니다. 회사 매출과 영업이익이 쭉 암울했다가 2020년 2분기에서 3분기부터 플러스 성장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정책 수혜 기대감과 글로벌 태양광 수요 부진을 해결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업체이기 때문입니다. 단, 태양전지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의 가격에 따라 태양광 패널의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OCI를 분석할땐 폴리실리콘의 시세도 분석하여야합니다.  


10.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는 풍력발전관련 주 입니다. 풍력 발전기를 지지해주는 풍력 타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이며 글로벌 풍력발전시장에서 풍력 타워로 1위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씨에스윈드는 2020년까지 5,300억원 규모의 풍력 타워를 수주하였으며 앞으로도 전 세계 그린뉴딜의 풍력 산업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기대하는 종목입니다.


11. KT서브마린

KT 서브마린은 해저케이블을 전문으로하고 있는 KT 계열사입니다. 해저케이블이 어디에쓰이냐면 해상 풍력 발전기를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때문에 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풍력, 태양광 등에 혈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KT 서브마린도 직접적으로 그린뉴딜과 연결되는 기업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케이블이 메인은 아니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해상에서 발전시스템이 많아진다면 케이블 작업도 당연히 동반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종목입니다.

 


12. LS

LS도 KT 서브마린과 함께 해저케이블을 전문으로하는 업체입니다. 국내 전선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보셔도되며, 특히 해저케이블의 경우 글로벌에서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3.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도 풍력과 해양 관련 기업입니다. 유전개발에 필요한 해양구조양 강관과 송유관 강관, 건축토목용 강관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을 주요 매출처로하여 해양플랜트(해양 구조 파이트) 사업 및 두산 중공업을 상대로 해상풍력발전기의 하부 부품을 수주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린뉴딜과 직접적인 관계는 아니지만 간접적으로나마 영향은 있는 업체입니다.


14. 지엔원에너지

지엔원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행하고있으며 지열, 수열, 냉난방시스템을 한국수자원공사의 전폭적인 지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지열냉난방시스템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로 수주처는 서울시 신청사, 제2롯데타워, 한국전력 신사옥, 네이버 제2사옥 등 규모가 큰 건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15. 동국 S&C

동국 S&C도 씨에스윈드처럼 풍력발전기의 핵심품목인 윈드타워를 자체기술로 생산하는 업체이며 해상풍력발전단지조성 사업을 수주하여 전남 신안군 앞바다에 16만 가구에 대한 전기공급이 가능한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였습니다. 동국산업계열의 풍력발전업체로 자체 풍력타워 및 다수 풍력 EPC(설계, 조달, 시공)경험을 보유하고있습니다.


16. 유니슨

유니슨도 풍력발전사업과 연관된 기업으로 EPC 시스템, 풍력발전시스템, 풍력발전타워, 풍력발전단지 건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강원풍력발전단지(98MW)와 영덕풍력발전단지(39.6MW)등 국내 최초 최대 규모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 이력이 있습니다.


17. 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는 이름만 봤을땐 그린뉴딜과 관련이 없어보이지만 수소와 관련이 있는 업체입니다. 자회사인 일진복합소재가 차량용 연료탱크제작기업으로 현대차의 수소에너지차량에 수소용기를 납품하고 있기 때문이죠. 현대차에 수소저장탱크를 독점 공급을하고 있으므로 현대자동차의 수소차량이 상용화되거나 호재가 있다그러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 전기차 배터리,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주 모음

kasper1030.tistory.com/351

 

수소차, 전기차, 연료전지 관련 주식, 종모 모음(포스코 ICT,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에코프

Prologue 본 글은 수소차, 전기차, 연료전지, 전기차 충전소, 관련 주식들을모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는 본인이 판단하시고 본 글에서는 기술적인 이슈, 최근 이슈 위주로 작성할 것입니다. 또한

kasper1030.tistory.com

 

요약(Summary)


한화솔루션 태양광 패널 및 셀
에스와이 지붕형 태양광 모듈러
대성파인텍 태양광 기반 온수시스템, 보일러
신성이엔지 크린환경, 태양광 시스템
현대에너지솔루션 태양광, 수상태양광발전
유니테스트 태양전지, 방벽형 태양전지, 부착형 태양광판
광명전기 태양광발전, 수배전시스템
파루 태양광발전
OCI 태양광 패널 또는 태양광에 들어가는 소재 부품
씨에스윈드 풍력타워, 윈드타워, 풍력발전
KT서브마린 해저케이블
LS 해저케이블
삼강엠앤티 해상풍력발전기, 해양플랜트
지엔원에너지 지열발전시스템, 냉열발전시스템
동국 S&C 풍력타워, 윈드타워, 풍력발전
유니슨 풍력발전시스템, 풍력타워, EPC
일진다이아 수소탱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