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전기차, 연료전지 관련 주식, 종모 모음(포스코 ICT,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 천보, 나인테크, 나라엠앤디, 신성델타테크, 한솔케미칼, 솔루스첨단소재(두산솔루스)..

반응형

Prologue


본 글은 수소차, 전기차, 연료전지, 전기차 충전소, 관련 주식들을모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는 본인이 판단하시고 본 글에서는 기술적인 이슈, 최근 이슈 위주로 작성할 것입니다.

또한 해당 종목이 어느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니 주식 종목을 고르실때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목차(Contests)

 

I. 수소차, 전기차, 연료전지, 충전소 관련주

1. 포스코 ICT

2. LG화학

3. 삼성SDI

4. SK이노베이션

5. 에코프로비엠

6. 천보

7. 나인테크

8. 나라엠앤디

9. 신성델타테크

10. 한솔케미칼

11. 솔루스첨단소재(두산솔루스)

12. 삼아알미늄

13. 일진머터리얼즈

14. 아바코

15. 유에스티

16. SK네트웍스

17. 피앤이솔루션

18. 피에스텍


I. 수소차, 전기차, 연료전지, 충전소 관련주

 

1. 포스코 ICT(전기차 충전소의 대장)


포스코 ICT는 전기차 충전소 관련 주식입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엔지니어링, 스마트그리그 U에코시티, 블록체인,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을 하고 있으며

국내 1호 전기차 충전 사업자로 등록되어있습니다. 현재는 현대차, BMW의 국내 충전소 설치 협력사이기 떄문에

자연스럽게 전기차가 늘어난다면 포스코 ICT의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향후 테슬라 전기차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고있어 긍정적인 전망으로 보여지는 종목 중 하나 입니다.

2. LG 화학(국내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


LG 화학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꺼라 믿습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생산하는업체로 2차전치 수출액이 2019년 대비 2020년 20% 증가하였다고합니다.

향후 전기차뿐만아니라 스마트폰 배터리 까지도 해당되는 종목이라 최근 주가 상승률이 엄청납니다.

LG 화학의 전지사업 비중이 2017년 17.7%에서 2020년 2분기 40%까지 증가하였으며 최근에는 현대차와 LG화학의 합작인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2021년 01월 10일 기준 주가가 너무 상승해서 함부로 건들기 무서운 종목이기도 합니다만

향후 전기차 배터리 비중이 커지면 현재 100만원의 주가도 나중에는 200만원이 될수도 있겠죠?

3. 삼성SDI(국내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


LG 화학과 어깨를 나란이하고 있는 대장주입니다.

2차전지, 리튬배터리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하는 고민이 삼성SDI냐 LG 화학이냐 입니다.

LG화학은 테슬라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이점이있고 시장점유율이 30%정도로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LG화학은 정유사업까지 포함된 단위의 사업체이므로 전지시장이 커져도 정유시장이 하락하면 주가는 큰 차이가 없다는 단점은 존재합니다. 반면 삼성 SDI는 배터리가 주인 사업체입니다. 최근들어서 시장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에 삼성 SDI 배터리를 탑재해서 화재가 된 경우도 있었으며 차츰차츰 시장 점유율을 넓혀나가고있습니다. 

성장성만 본다면 SDI가 무궁무진하지만(이제 시장에 진입하는 중) 현재 전지시장은 LG 화학이 대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SK이노베이션(국내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


SK이노베이션도 삼성 SDI와 LG전자처럼 2차전지 배터리를 생산하는 대장주입니다. 중국과 헝가리에 신공장을 신설하였고 현대자동차와 폭스바겐이 주 고객사입니다. 

참고로 SK 이노베이션의 PER와 PBR은 삼성 SDI와 LG 전자보다 훨씬 낮게 평가되어있습니다.

즉 SK 이노베이션은 위 두 종목 대비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SK 이노베이션도 투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에코프로비엠(전기차 배터리용 양극재 생산업체)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안에 들어가는 양극재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다시말해 전기차용 배터리 종목이아닌 배터리에 들어가는 소재 종목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를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배터리 대장주인 삼성 SDI와 SK이노베이션입니다.

차세대 전기차용 고성능 양극재료 평가되는 하이니켈계양극자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과 5세대 양극제인 NCM(니켈, 코발트, 망간)811을 모두 생산하는 업체로 기술력이 강력한 기업입니다.

삼성 SDI와 현대차가 손을 잡고 전기차를 대량으로 찍어낸다면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도 동반상승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6. 천보(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질 생산업체)


천보는 본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OLED의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로 2013부터 2차 전지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이 배터리의 양극재 생산업체라면 천보는 배터리 내 들어가는 전해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또한 전해질 기술이 단순한 기술이아닌 차세대 핵심기술을 보유중입니다. 또한 전해액 첨가제의 경우 세계 최다 품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인프라를 바탕으로 소형 IT배터리 전해질 시장에서 독보적이게 보입니다.

향후 2022년 까지 생산설비 구축라인을 늘리기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계획중입니다.

 

 

7. 나인테크(전기차 배터리 생산 설비 제작업체)


나인테크는 2차전지를 생산하기위한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고객은 LG화학이 있습니다. 2020년 9월 23일 테슬라 일론머스크는 배터리데이행사에서 LG화학 배터리를 적극적으로 구매하겠다고 밝혀 LG 화학이 2차전지의 생산라인을 늘리게된다면 자연스럽게 나인테크도 2차전지 생산 장비를 공급해야하기 때문에 충분한 영향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2021년 1월 10일자로 PBR이 7.59배입니다. 아직 저평가된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8. 나라엠앤디(전기차 배터리 금형 제작업체)


LG전자 생산기술 센터 금형공장을 분사하여 설립된 업체로 자동차, 가전부품의 금형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배터리팩 부분의 금형을 생산하여 LG 화학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배터리 수요가 높아지면 재료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는 이치에맞는 종목입니다.

 

9. 신성델타테크(2차 전지, 자동차 부품)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회사로 LG화학을 고객이로 둔 회사입니다. 2차전지에 들어가는 부품 및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부문의 매출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성델타테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LG 전자, 화학과 함께 전기자동차 내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제작하고 있어 LG전자의 큰 수혜를 받는 종목입니다. 실제로 LG그룹과 친척관계입니다. 신성델타테크 최대주주가 구본상 씨로 LG그룹 방계 가문입니다. 이때문에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배터리에 들어가는 부품은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으로 LG그룹의 주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종목입니다.

 

10. 한솔케미칼(배터리 소재)


한솔케미칼은 배터리 소재 업체입니다. 2020년부터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소재의 신규 매출 발생으로 영업이익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일본 수출 규제이후 국내 소재업체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뿐만아니라 삼성전자의 QLED TV의 QD소재로 한몫하고 있어 향후 전망이 밝은 업체 중 하나입니다.

2021년까지 최대 실적 달성이 지속될 것이며 2022년에는 전북 익산에 3만평 규모의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신소재 공장을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배터리 소재공급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1. 솔루스첨단소재(구 두산솔루스)(배터리 소재, 전지박)


두산 솔루스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인 전지박을 만드는 업체로 2019년 두산에서 분할돼어 재상장 되었습니다. 또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소재 매출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OLED의 매출은 2025년까지 연평균 17%씩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두산솔루스는 전기차와 OLED 시장 성장성을 고려했을때 충분히 상승할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4분기부터 전기차용 전지박 매출이 연평균 90% 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1년 1만t에서 2025년 5만t까지 생산량을 늘릴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12. 삼아알미늄(전기차 배터리 소재, 알루미늄 박)


삼아알미늄은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알루미늄박 과점 업체입니다.

LG 화학이 주 고객이며 매출 비중의 50%이상을 차지하는 업체입니다. 나라엠앤디, 알루코와함께 전기차 소재 유망종목으로 보고 있으며 LG화학외에 SK이노베이션, 삼성 SDI에도 알루미늄박을 납품하고있습니다.

 

13. 일진머터리얼즈(전기차 배터리 소재, 일렉포일(동박))


일진머터리얼즈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 관련 종목으로 배터리 내에 들어가는 일렉포일(동박)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에 모든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전치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은 자동차 1대에 40Kg정도 들어갈 정도로 수요가 높습니다. 국내 일렉포일 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 수출 규제전까지는 일본에서 일렉포일을 수주하였지만 현재는 일진머터리얼즈가 독점하고 있어 일렉포일(동박) 대장주라고도 볼 수 있어 향후 10년동안은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14. 아바코(전기차 배터리 소재 장비, 극판 공정 장비)


아바코는 2차 전지 핵심소재 사업을 골고루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양극재 음극재용 동박 및 알루미늄박에 전극을 도포하고 건조하여 코팅한 후 제작하는 캘린더링, 슬리팅 등 극판 공정 고도화 장비를 제조합니다. 수익성이 높은 분야로 국내외 2차전지 메이커에서 대규모 수주를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해당 공정 장비는 공정 자체가 단순하고 연속 공정이 가능하다는 이점에서 2차 전지 분야 외에 PCB, RFID, 플렉시블 데스플레이, 태양광 전지등에도 널리쓰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5. 유에스티(전기차 배터리 소재, 분리막)


유에스티는 건식분리막과 습식분리막을 결합하여 차세대 분리막인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개발하였습니다. 이차전지의 핵심소재로 출력 특성과 안정성이 강화된 소재입니다. 그러나 2020년 12월 31일 신사업인 2차전지 분리막 개발이 지연되고 있어 애를 먹고있습니다. 제품 양산을 위한 테스트에서 발목이 잡혀있어 2021년 상반기 까지 개발을 마칠 예정이라 2021년 초에 사둔다면 도박이될 수 있겠습니다. 개발이 성공하면 상한가, 실패하면 하안가를 치겠네요.

 

16. SK네트웍스(전기차 충전소)


SK네트웍스는 직영 주유소 내에 전기 충전시설과 함께 부대시설을 만든다는 소식으로 전기차 충전소 관련 주식입니다. evMOST라고 들어보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로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부산 등 15개 직영 주유소에 100Kw급 급속 충전기 9대, 50Kw급 충전기 6대등을 총 15대 설치하였다고 합니다. 2020년 연말까지 30여개 직영주유소에 50개의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였으며 앞으로는 주유소에 휘발류, 경유 뿐만아니라 전기차 충전도 손쉽게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17. 피앤이솔루션(배터리 검사장비, 배터리 후공정 생산)


피앤이솔루션은 전기차, 스마트폰에 쓰기는 이차전지용 검사장비, 후공정 생산 설비를 공급하는 업체로 전방산업인 전기차 산업이 커지면서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업체입니다. 기존에는 미국, 일본 외산 제품에 의존하였지만 국내 100%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글로벌 기술경쟁에도 뒤쳐지지않는 기술 경쟁력을 갖고있습니다. 다양한 배터리 타입에 대응이 가능한 충·방전 장비를 개발하였으며 고온 가압, 부압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18. 피에스텍


피에스텍은 전기차 충전소와 관련된 업체로 충전소 인프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에스텍은 급속충전기를 전문으로 상용화하고자하는 목표를 갖은 업체입니다. 최근에는 원격 검침 등으로도 이슈가 되었습니다. 도시가스나 전력 부분의 검침, 인프라 등을 영위중입니다.

요약(Summary)


포스코 ICT 전기차 충전소
LG 화학 전기차 배터리
삼성 SDI 전기차 배터리
SK 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에코프로비엠 전기차 배터리 소재(양극재)
천보 전기차 배터리 소재(전해질)
나인테크 배터리 제조 장비/설비
나라엠앤디 배터리 금형
신성델타테크 전기차 부품, 전기 배터리 부품(LG그룹과 친인척관계)
한솔케미칼 배터리 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전기차 배터리 소재(전지박)
삼아알미늄 전기차 배터리 소재(알루미늄박)
일진머터리얼즈 전기차 배터리 소재(동박)
아바코 전기차 배터리 소재 장비, 극판 공정 장비
유에스티 전기차 배터리 소재(분리막)
SK네트웍스 전기차 충전소
피앤이솔루션 배터리 검사장비, 배터리 후공정 설비
피에스텍 전기차 충전소

 

그린뉴딜 관련 주식 종목 모음

kasper1030.tistory.com/349

 

그린뉴딜 관련 주식, 그린뉴딜 관련주, 테마주(한화솔루션, 에스와이, 대성파인텍, 신성이엔지,

Prologue 이번 글은 그린 뉴딜 관련 주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린 뉴딜의 주식을 알아보기 전 그린뉴딜이 어떤 뜻인지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린뉴딜은 "기후

kasper1030.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