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이슬람 정치단체, 탈레반 중국, 탈레반 미국, 아프가니스탄

반응형

 

2021년 8월 16일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했다고합니다.

탈레반에 대체 무엇인데 한 국가를 점령했을까요?

이번 글은 탈레반과 2000년대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등

중동(중앙)아시아에서 있었던 일들을 다뤄보겠습니다.

 

탈레반의 역사


탈레반의 기원 사상은 인도 출신의 이슬람 근본주의 신학자 아불 알라 마우디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탈레반은 이슬람 원리주의를 믿으며 무력을 사용하는 일종의 이슬람의 극단주의자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 종교던 극단주의자는 항상있는것을 아실껍니다. 탈레반은 더 악랄한 단체입니다. 무기와 살생을 쉽게 단행하기 때문입니다.

 

탈레반은 1994년 결성되어 아프가니스탄의 수도인 카불을 이미 1996년 한번 점령한 적이 있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이 무대가 된 이유는 단지 위치가 중동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시 아프가니스탄의 영토 80%를 삼켰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나 카타르에 있는 수니파와 비슷한 단체죠.

탈레반의 악행


1994년 결성된 탈레반은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것을 시작으로 2001년 3월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의 바미안 석불을 종교적인 이유로 파괴하였습니다. 참고로 해당 석불은 불교문화가 남아있는 문화유산이니, 이슬람 극세력인 탈레반 입장에서는 해당 석불을 파괴하는데도 양심에 찔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아프가니스탄의 여성들을의 자유를 박탈시킵니다. 과거 아프가니스탄 여성은 짧은치마를 입었지만, 탈레반이 점령한 세상에서 여성은 근로권, 복장자유권 등 기본적인 권리를 모두다 박탈할 뿐만아니라, 서구식 학교와 도서관 박물관, 텔레비전, 영화틸름, CD, DVD등 서구관련 문화를 접할 수 없게 세상을 바꿔놨습니다.

 

남자는 수염을 자를 수 없으며 면도를 할 경우 공개처형에 처하게됩니다. 최소한 턱 아래 주먹 한줌 정도 긴 수염을 길러야하며, 국민들을 규탄하고 억압합니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집권이 막을 내리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지 5년인 2001년 탈레반의 집권이 막을내리게됩니다. 그 이유는 2001년 있었는 911 미국 테라때문입니다. 911테러 배후인 오사마빈라덴을 탈레반이 숨겨준 대가로,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을 초토화시켜버립니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건 단 2달만입니다.

 

물론 아프가니스탄 대부분의 지역에서 물러난거지 사라진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세력이 축소되면서 다시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할 날을 기다립니다.

 

아프가니스탄 2001년이후


2007년 한국 샘물교회 교인 일부가 대한민국 정부의 경고를 무시하고 아프가니스탄 이슬람교 지역에 복음을 전파한다는 이유로 해당 분쟁 지역에 무단으로 입국하였다가 탈레반에게 인질로 붙잡혔던 사건입니다. (대체왜... 하지말라는걸 하러가는지.... 이 사람들도 종교에 미쳤나봅니다.) 어찌됐건 이 사건으로 전도사들을 인질로잡고 대한민국과 인질 협상을 벌입니다,.

 

 

결과적으로 주요인원인 배형규 목사 살해, 심성민씨가 살해당하게되었으며, 23명중 총 4명이 살해되었고, 19명이 석방되었습니다.

 

2009년 에는 파기스탄 육군 사령부를 공격하였으며,

자폭테러로 CIA 요원 7명을 죽이기도합니다.

 

2010년에는 파키스탄 북서부 배구장에서 자폭테러를 일으키고,

카불소재의 바그람 공군기지를 공격했으며, 나토군 기지도 습격하여 2명이 사망합니다.

 

2011년에는 해군기지인 메흐란을 공격해 파키스탄 해군에 다수에 인명피해를 내게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해 2011년 5월 2일 탈레반이 숨겨준 오사마빈라덴이 미군에 의해 살해되어

미국은 2001년의 치욕을 되갚아주는 날로 기억됩니다.

 

그 외에도 세계 여기저기서 사건 사고를 칩니다.

 

2015년 페샤와르 이슬람 시아파 모스크를 공격해 20명을 죽이고 50명을 부상시켰고, 201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아프가니스탄의 북부주요도시를 장악하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탈레반은 테러자금으로 마약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듭니다.

https://kasper1030.tistory.com/660

 

아프가니스탄 월급, 아프가니스탄 물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 장악

아프가니스탄 월급, 아프가니스탄 물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 장악 아프가니스탄은 중동지역에 위치한 사막 지형에 자리잡은 국가로 2019년 국민총 소득은 194억 2

kasper1030.tistory.com

 

 

탈레반 2021년 아프가니스탄 점령


미국은 2001년부터 20년간 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하면서 질서정립을하였습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 머물렀던 이유가 오사마 빈 라덴 사살이였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입장에서는 아프가니스탄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계속 탈레반 세력으로 인해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있는 상태이며, 목적을 이미 달성한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 굳이 남아있을 이유가 없죠 그리고 미국은 현재 중국을 견제하는게 더 우선입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사실 첨단무기를 투하하여 탈레반의 씨를 말릴 수 있지만, 중국과 전쟁을 치룬다면 미국도 타격이 크겠지요. 그리고 20년간 주둔하면서 탈레반에게 미국을 테라한다면 어떻게되는지 본보기도 제대로 보여주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는게 자국의 이득이라 생각하여 철수를 확정지었습니다. 그렇게 철수가 확정되고 몇일 안지나서 탈레반세력은 아프가니스탄의 수도를 20년만에 점령하게됩니다. 심지어 아프가니스탄 대통령 "아슈라프 가니"는 차 4대에 돈을 싣고 타지키스탄을 향해 도망을 갑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