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즈 스카이라인으로 모두의마블 맵 컨셉 마을 만들기

반응형

시티즈 스카이라인X모두의마블

안녕하세요.

요즘 시티즈 스카이라인(Cities skyline)에 빠져있는 유저입니다. 이걸로 요즘 방송이랑 유튜브도 하고있습니다.  일단 저는 맵 편집기로 맵부터 다듬었습니다. 모두의 마블 판이 9x9인데, 시티즈 스카이라인에서 9x9짜리 컨셉으로 만들기에는 도시가 너무 작을것 같아 6x6으로 칸을 만들었습니다. 총 36개의 칸이 완성되겠죠?

 

일단 겨울이고도 하니, 시티즈 스카이라인의 확장팩인 스노우폴을 이용해서  겨울도시맵 컨셉으로 제작을 하였습니다.

 

일단 맵 편집기에서 주요지형은 다 깎아줍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시티즈스카이라인에서 네모 반듯한 맵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하나의 방법이 있다면 저는 도로를 미리 깔아놓고 도시가 될 부분을 뺀 나머지의 지형을 모두깎았습니다.

왼쪽 상단에 보시면 완성한 맵 이미지가 보이시나요? 일단 큰 네모와 그안에 작은 네모를 만들어주고 안쪽 작은 네모는 지형을 다깎아주었습니다. 여기까지 실제 시간으로 약 30분정도가 소요되더라고요...

일단 바로  6칸씩 자르기  힘들어 가장 가운데 부분씩  토막내기 시작하였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도로가 없는부분은 삐뚤빼뚤하신걸 볼 수 있을겁니다.

 

자 이제 크게 3x3맵이 완성되었는데요. 이제 대각선 칸을 + 모양으로 토막내보았습니다. 위아래 양옆에있는 칸도 + 로 토막을내는데, 2칸씩 삭제하였습니다. 대각선은 마찬가지로 한칸만 지웠겠죠?

 

이 게임을 해본신분들은 알겠지만 맵편집은 정말 잘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시작부분에 고속도로가 없거나 연결된 교통이없으면 결국 다시 맵편집기로 돌아와야하고, 만든 맵이 지정 범위를 넘어선다면 이 역시 마찬가지로 고생을 하게됩니다. 시티즈 스카이 라인은 영토를 하나 확장할때 실제 맵을 기반으로하였기 때문에

2x2km입니다.

 

제가 예전에 송파구를 모티브로해서 시티즈스카이라인으로 구현을 해보았는데, 송파는 아래위로 약 8km x 8km 정도 였던걸로 기억납니다. 스카이라인으로 시 단위로 만드시는분이 맞는데, 실제도시처럼 만들어보실분들은 아마 구 단위로 만드시는게 맞지않을까 싶습니다. 자 그리고  교통이 중요하기때문에 작은 네모 테두리 부분과 큰 네모 테두리 부분에 고속도로를 뚫어줍니다.

나중에 만들어놓고 안 사실은  고속도로하나로 6x6칸을 모두다 통행하려하니, 교통 트래픽이 엄청^^ 발생하더라고요...  만약 제가 이짓을 또한다면 교통까지 고려해서 만들어야할듯싶습니다. 자 그리고 칸 하나마다 테마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보시면 칸 하나하나가 색깔이 다르죠? 가장 왼쪽은 산림지역입니다. 가운데 노란색은 농업지역이고 오른쪽 위에 시커먼 부분은 석유를 넣어주었습니다. 그 외에 나머지 칸들은 주거지역이나 상업지역으로 쓸계획입니다. 이런식으로 총 36개의 칸에 각각의 테마를 만들어주기위해 농업, 상업, 주거 등등을 특색있게 깔아주었습니다.

 

 

자 그리고 시티즈 스카이라인의 물에 관련한 엔진은 지극히 사실적입니다. 무슨이야기냐고요? 게임하기 정말 짜증날정도로 현실적이란 말입니다. 물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릅니다. 시티즈스카이라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가운데 부분은 물이나오는 섬?을 만들어놓고, 작은 네모부분 안쪽은 바깥쪽보다 수심의 높이를 얕게 만들었습니다. 나머지부분은 수심을 깊게만들었습니다. 이로써  물이 이동할 수 있는 길(?)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맵을 만들었으니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게 주거지역인데, 맵 한칸의 시작을 주거지역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일단 도로를 먼저 깔아줍니다. 그리고 수로를 셋팅해줘야겠죠?

자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에셋입니다. 개인적으로 푸르지오아파트를 좋아합니다. 받아온 푸르지오를 깔아줍니다. 저는 꼭 돈많이벌어서 서울한복판에이쓴 푸르지오 아파트에서 살고싶어요 ㅠ

 

자 보시면 이제 왼쪽 윗 부분에 도시가 들어섰습니다.

 

주거 다음으로 필요한게 무엇일까요? 바로 상업입니다. 주거지역 아래칸에 상업지역을 만들어줍니다.

 

지형을 편집하고, 주거, 상업, 공업 지역을 만들어주니 언.. 2시간이 지나있습니다. 나이가 점점드니 게임하기도 힘드네요...

 

이제부턴 각 칸마다 수요가 원하는 도시를 건설해줍니다. 교통도 중요하니, 항공, 철도, 선박 모두다 깔아줍니다. 시청자 한분께서 조언을 해주시니 참고하면서 도시를 만들고있습니다.

 

이제 점점 맵이 커져가고있습니다. 에셋을 많이깔아두니  렉이 걸리기 시작합니다.

 

 

점점 도시다운 도시가 완성되고있습니다.

 

목장에서 뛰어다니는 동물들.... 이제 도축장으로 들어갈텐데 ㅠㅠ

결국 총 제작시간 12시간이 소요되어 만든 모두의마블 컨셉 도시입니다.

 

각 도시별로 테마가 있습니다. 야경이 멋있지않나요?

 

참고로 아래 아파트는 자이아파트입니다. 그위에 열기구와 달이 떠있네요.

이렇게 모두의 마블 컨셉 도시가 완성되었습니다. 맵을 만들면서 총 소요시간은 약 12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실제로 트위치 방송에서 5번에 끊어서 방송을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칸은 6x6의 도시를 만들었습니다.

맵 편집에서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는 어떻게생각했냐면 웃깁니다. 꿈에서 만들었습니다. 별 이상한 꿈을 다꿉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아... 이번 방송컨셉이다. 하면서 빠짐없이 기록을하였고,실제로 구현하려하니 참 ㅋㅋㅋㅋㅋㅋㅋㅋ 매우힘드네요.

 

일단 여기에 들어간 확장팩은

1. 시티즈 스카이라인 기본팩

2. 스노우폴

3. 애프터 다크

4. 인더스트리얼

5. 파크라이프

6. 자연재해

7. 그린도시

입니다.

 

이상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