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기술마케팅 개요(Technology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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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마케팅이란?

 

기술마케팅은 말그대로 기술을 마케팅하는 분야다.

마케팅을 하고자하는 주체가 기술일 뿐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접근 방법이 다르다.

보험이나 카드, 특정 제품을 마케팅한다는것은

상품을 파는행위에서 그친다.

 

그러나 기술을 판다는것은

그 기술을 응용하여 막대한 이익을 창출 할 수도 있고

본래 목적과는 다르게 개발된 기술이

다른 사용자로 하여금 정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잘 파악하고 이해해야한다.

또한 이를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하게된다.

고객가치(Custmer Value)란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위해 발생한 비용보다

더 높은 효익이나 이득이 발생하는 부분을 말한다.

 

고객가치를 창조한 다음에는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만

고객을 확보하거나 유지할 수 있다.


마케팅 믹스(Marketting Mix), 마케팅 기본요소 4P

마케팅 4P라하면 마케팅의 기본요소로

현대 마케팅에서 경영자가 통제 가능한 요소를 말한다.

 

1. Produce(제품)/Conception(컨셉)

2. Place(유통경로)/Distribution Channel

3. Price(판매가격)

4. Promotion(판매촉진)

 

위 문구는 미국의 마케팅학회에서 정의하는 마케팅의 개념이다.

 

교환이라하면 특정 거래를 이야기하는데

유형의 가치를 갖은 물건은 재화, 금액, 상품 등의 거래가 일어나지만

무형에 속하는 기술의 경우

기술라이센싱, 기술이전, 통상실시권, 지식재산권, 기술 M&A, 공동투자 등의 형태가 될 수 있다.

 

완벽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고객, 경쟁자, 자사 3개 요소에 대한

분석이 필수 적이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활동해야한다.

또한 자사와 경쟁사의 전략, 강점, 악점, 특징을 철저하게 분석해야만 수익창출이 발생할 수 있다.


기술마케팅활동

기술마케팅은 기술거래를 당사자로 하여금 거래계약 체결을하는 행위를 이야기하는데,

말은 단순하지만 실질적으로 기술마케팅은 일반 제품마케팅보다 휠씬 더 고난이도 마케팅이다.

 

가장큰 이유는 거래대상인 기술의 특징이 원인이다.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기술은 시장의 수요에 반응하여 개발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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