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 극대화하기의 기본 키워드 분석(티스토리,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네이버블로그, 다음블로그, 네이버광고시스템, 애드워즈, 수익형블로그

반응형

블로그 최적화 하기, 키워드

이번 글은 블로그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키워드'에 대하여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방문량을 늘리게 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방문량을 늘리기위해 가장 중요한건 무엇일까요? 단순합니다. 바로 노출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특정 키워드를 넣어 검색을하면 가장 먼저 상위에 표시되는 블로그가 있지요?

 

실제로 연구결과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이 되어야 유입량이 증가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는 https://moz.com에서 연구한 한 결과로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시 검색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시선을분석한 결과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좌측에 있는 순서로 5번째 항목까지는 어느정도 뷰가 존재함을 알 수 있지만 5번째 항목부터는 시선이 점차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죠? 이 처럼 블로그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노출이 가장 잘 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됩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을 하기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가장 기본은 남들이 하지 않는 주제 또는 전문적인 글 입니다.

유튜브의 경우는 점차 레드오션이 되어가고 있다고합니다. 이미 많은 주제들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영상이 제작되고 공유되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정말 특이하고 독특한 분야를 주제로 하는사람은 몇 없습니다. 또는

 

특정 분야를 해도 그 부분에서 다른사람보다 재미나, 전문성을 더 어필하는 케이스도 성공합니다. 국내 요리 유튜버들을 보시면 정말 많습니다. 나중에 등장하신분들도 경쟁력이 있으신분들은 살아남습니다.

잘 보면 특징들이 있지요. 바로 개성입니다. 요리라는 주제를 갖고도 전혀 다른 방법 또는 간단 또는 재미 등의 다양한 요소를 결합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유도합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자는 네이버 블로그에 대하여는 조금 부정적으로 바라봅니다. 이미 너무 신빙성, 신뢰도가 떨어지는 광고성 글로 가득차버린지 오래되었고 티스토리보다 자유적이지 못한 일정 포맷에 갇힌 플랫폼이기 때문이거든요. 그러나 국내 포털 1위인것 만은 확실합니다.

 

이때문에 티스토리 기준에서는 구글이나 다음에서 노출되는 경우가 많지만 저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두개다 해보면서 느낀건 같은 시기에 같은 글의 개수로 3달간 운영해본결과 티스토리의 조회수는 일평균 200일때 네이버는 일평균 1,000을 찍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만큼 네이버는 노출하기 쉽습니다.

 

수익도 차이점이 많았습니다.

 

티스토리는 조회수 하루평균 200기준 한달 총합 약 10달러를 벌었고

 

 

 

 

네이버는 조회수 하루평균 1,000기준 한달 총합 약 10,000원 정도 벌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의 1,000개의 조회수를 티스토리로 유입시킨다하면 어떤 결과가 벌어질지 상상이 되시나요? 수익이 극대화되겠지요? 그러나 네이버는 네이버 포털에 티스토리를 쉽게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의 블로그와 카페가 우선이기 때문이지요. 치사할것 처럼 보여도 본인들이 만든 플랫폼이기에 당연합니다.

 

역으로 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블로그는 후 순위가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극복해야합니다. 네이버가 좋아할만한 키워드를 찾아가야 네이버에 나의 티스토리 글 1개라도 노출되겠지요?

 

참고로 수익형 블로그 시작을 하시려는 분들 필독입니다. 절대로 한달해서 한달간 10달러도 못법니다. 저도 처음에 첫달 수익이 5달러였고 1일 1포스트를 한 현재 블로그 운영 6개월차에 월 30달러를 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로 월 100달러를 넘으려면 최소 1년은 꾸준히 글을 쓰셔야하며, 그만큼 관리를 해주셔야합니다.

 

보통 1일 1포스트 양질의 글을 작성하신분들이 약 2년차쯤 하루 6~10달러 정도의 수익을 내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개별적인 차이가 존재합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떤 키워드가 검색이 많고 유입이 많이되는지 분석하기위해서는 2가지 툴이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구글 애드워즈

하나씩 알아볼까요?

 

네이버 광고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하고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회원가입 한다고 돈은 안나가니 그냥 하세요~)

 

 

오른쪽에 키워드 도구라고 있습니다. 만일 내가 부수입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할경우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며, 연관된 키워드의 노출 빈도, 검색건수, 클릭률 등등이 통계로 잡히게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블로그의 제목이나 내용등에 키워드로 참고하셔서 글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도 이런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드워즈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많이 들어보셨는데 애드워즈가 낯설으신분들 많을꺼에요. 쉽게 말해 애드센스는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 수익을 창출하게 해주는 플랫폼이고 애드워즈는 광고를 의뢰하는 광고주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을 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전문가 모드 전환을 클릭해줍니다.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클릭

제출 -> 계정탐색 클릭

 

 

상단에 도구 및 설정 클릭 -> 키워드 플래너 클릭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키워드의 단가, 클릭수, 노출 수 등이 검색됩니다. CPC, CTR은 어떤용어인지 나중에 정리해서 올려드릴게요.

 

자 이렇게해서 네이버로 키워드 및 키워드 연관 단어를 찾아내고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각 키워드의 단가와 클릭률 등을 알아내어 자신의 블로그의 글을 작성할 때 참고한다면 이전보단 수익이 조금 더 극대화 되겠지요?

 

수익형 블로그는 처음엔 당연히 투자 시간대비 수익이 적습니다. 그래도 장점은 컴퓨터만 있으면 됩니다.

투자금도 없고요. 나중에 잘 키운 블로그 하나 건물주 부럽지않게됩니다. 3~5억짜리 아파트하나 월세놔야 월 40~50만원입니다. 내 블로그가 2년간 꾸준히 1일 1포스트 양질의 글을 작성한다면 그만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에 지금과 같은 정보화시대에서는 블로그는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