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관련 주식,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개발(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실리콘웍스, 리노공업, 해성디에스, 텔레칩스, 아이에이, SFA반도체, 네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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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오늘의 프롤로그는 성의없을 수 있지만

기사 하나로 시작하겠습니다.

 

"[車반도체 수급난]미래車 1대엔 반도체 2000개, 삼성반도체 더 중요해져" 아시아경제 2021.01.25

 

자동차안에 들어가는 전자 장치가 집결된 보드를 ECU(Electronic Controal Unit)라고합니다.

과거 자동차는 엑셀을 밟고, 문이 열리는 단순한 시스템만 있었습니다.

2010년도에는 차안에서 음악도 듣고, 열선 시트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도에 들어서는 자동 차선인식, 자율주행 시스템과 같이 무거운 시스템이 올라가면서부터

고성능의 ECU가 필요하게 되었고 향후에는 완벽한 인공지능이 탑재되고 차량안에 있는 레이더, 라이다, 레이저 센서를 통제하면서 위급상황을 컨트롤할 수 있는 다양한 S/W가 탑재될 것입니다.

 

 

만약 이 S/W을 처리하기에 하드웨어 성능(Ex 반도체)가 받쳐주지않으면 어떻게될까요?

시속 100km/h를 달리는 자동차는 1초만 브레이크를 늦게 밟아도 27.7m를 지나치게 됩니다.

이 27.7m는 대형 횡단보도를 관통하고도 남는 거리입니다.

만약 이 횡단보도에 사람들이 있다면 대형사고가 날 수 있겠죠?

이 때문에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 대규모 반도체 직접회로를 심어야합니다.

문제는..... 반도체 수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내 현대기아차의 경우는 삼성반도체를 쓰고있지만, 해외 기타업체들은 수급을 감당 할 업체가 없다고합니다.

 

 

자율주행 차량 1대에는 약 2,000개의 반도체가 탑재된다는데....

반도체 생산 기업은 씨가 마르겠죠?

 

왜 반도체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며, 반도체가 부족한 이유는 바로

기존 ECU 또는 MCU(Micro Controller Unit)의 반도체 탑재량도 많아지고 있지만

ADAS 시스템이 추가되기 때문에 하나의 장치가 더 탑재됩니다.

 

이때문에 장비는 2배로, 각 장비의 성능을 위해서 더 많은 반도체가 탑재되어야하기 때문이지요.

 

이번 글은 차량용 반도체 종목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Contents

1. 삼성전자

2. SK하이닉스

3. DB하이텍

4. 실리콘웍스

5. 리노공업

6. 해성디에스

7. 텔레칩스

8. 아이에이

9. SFA반도체

10. 네패스


1. 삼성전자


부동의 종목입니다. 국내 반도체계의 황제 삼성전자입니다.

그러나 사실 삼성전자 주력 사업은 차량용 반도체가 아닙니다.

서버나 PC용 반도체가 메인 주력사업입니다.

 

삼성전자가 차량용 반도체 사업을 강화하고 나선건 2년바께 되지 않습니다.

최근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먹거리 발굴을 위해 최근에 확장한 사업 영역입니다.

 

그렇지만 반도체에대한 노하우와 큰 공정들 전문 인력 인프라가 있어

차량용 반도체 개발과 사업확장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보입니다.

 

만약 차량용 반도체시장까지도 삼성전자가 사업을 확장한다고 하면,

10만전자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테슬라와 아우디와 함께 완성차 사업의 반도체 엑시노스 오토 공급과 개발을

체결하고 있어 앞으로도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봅니다.

또한 현재 주력인 메모리 반도체도 차량에 탑재가된다고하면 삼성전자의 매출은 말 안해도 알겠죠?

 

 

 

2. SK하이닉스


국내 반도체 2인자 입니다.

바로 SK 하이닉스죠. 처음엔 현대 하이닉스로 출범하여 SK가 인수한 뒤로

주가는 급격하게 상향 중입니다.

SK 하이닉스는 2016년 차량용 반도체 전담팀을 꾸려 대응하고 있었는데,

실제 차량용 반도체는 고온 고전압 등에서 동작이 가능해야하므로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이야기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요구조건을 충분히 맞출 수 있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3. DB하이텍


DB하이텍도 반도체 생산 기업입니다.

다만 삼성전자와의 차이는 12인치 웨이퍼 기반이냐 8인치 웨이퍼 기반이냐 차이입니다.

DB하이텍은 8인치 웨이퍼 제품을 생산합니다.

웨이퍼 크기가 작아서 단위 생산 능력은 떨어지지만

소량으로 생산할땐 유리한 공정입니다.

 

문제는 8인치 웨이퍼는 과거 기술입니다.

2024년까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어렵다면 DB하이텍 반도체 매출도 증가하겠지만

결국 길게보면 12인치 웨이퍼 기반 반도체가 승산이 있겠죠?

DB하이텍은 단타 중타로 삼성전자는 장타로 보셔야할 것이란 걸 볼 수 있습니다.(제 생각입니다.)

4. 실리콘웍스


실리콘웍스는 LG계열사 입니다.

LG의 한이 남아있는 반도체 회사입니다.

90%의 물량이 LG 디스플레이에 탑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차량용 반도체는 2~3년전 연구개발을 시작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일차적으로 파나소닉과 도시바의 물량을 뺏어올 생각으로 타겟을 하고있습니다.

최근 SiC 반도체를 신사업으로 밀고 있으며 

이 반도체는 기기 내 전압과 전류를 제어하는 핵심 전자 칩입니다.

이 반도체는 차량용 반도체와 연관이 깊습니다.

그 이유는 차량내에 전압과 전류 관리가 사람의 목숨과 직결되는 것 과같이 핵심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향후에는 좋은 전망으로 볼 수 있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5. 리노공업


리노공업은 검가용 PROBE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본래 위 장비들은 수입에 의존하였지만

반도체 시장 국산화와 검사장비 국산화를 통해 수혜를 보고있는 기업입니다.

본래는 모바일에 탑재되는 AP 반도체와 모뎀칩을 테스트하는 IC 소캣매출이 대부분이였으며

2020년만해도 약 118% 성장한 기업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모바일외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등의 부품 탑재량이 증가하여

관련 장비들도 수혜를 볼 것으로 예측하고있습니다.

6.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는 차량용 반도체 기판(리드프레임) 제작업체입니다.

쉽게생각하면 반도체를 꼽는 판(?)을 제작하는 업체로 생각하면됩니다.

반도체 칩은 하나하나 들고다닐 수 없기때문에 이런 기판에 집적시켜 유통되고장착됩니다.

리드프레임 매출이 해성디에스의 75%를 차지하고있습니다.

해성디에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초박막팔라듐 도금 기술을 갖고있습니다.

기존은 프레임 도금에 은을 사용하였지만 팔라듐을 통해 도금을 할 수 있어

환경 규제에서 자유로워 유럽시장에서는 수요가 높은편입니다.

해성디에스의 도금기술은 독일 차량용 반도체 전장 부품사인 보쉬(Bosche)로 부터 품질력도 인증받았습니다.

그만큼 기술력은 세계 경쟁력이 뒤지지않는 기업입니다.

7.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멀티미디어 통신 관련 및 어플리에키션 제품에 필요한 시스템 반도체

토탈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하는 기업입니다.

텔레칩스는 현대차-애플카 협력소식에도 호재로 작용하는 기업입니다.

그 이유는 현대차에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제네시스 GV70에 HUD 칩이 텔레칩스의 작품입니다.

2021년 본격적으로 차량용 AP사업을 확대시켜 2023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8. 아이에이


아이에이는 차량용 전력반도체를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정확하게는 차량용 비메모리 반도체를 전문으로하는 회사입니다.

아이에이그룹도 현대차와 관련이 깊고 차량용 반도체와도 동시에 영향을 받는 기업입니다.

조금 기업의 단점이라하면 매출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10% 수준입니다.

그외에는 용역, 배터리모듈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있는데

특별하게 내세울 기술은 없기때문에 주가가 상대적으로 적게평가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2020년 9월부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계속 상승하고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사채가 있었던 기업인데 전환사채평가 이익도 증가하고있어 회복세에 직면하는 회사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도박배팅을하기엔 좋은 종목이라생각합니다.

큰 문제 없이 차량용 반도체를 수주하여 매출이 상승한다면 주가도 현재 1,845원은 적은 주가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회사의 R&D 특색 지속적인 사업운영력 고난은 아이에이가 헤쳐나가야합니다.

9. SFA반도체


해당 기업은 삼성전자, MICRON, SK하이닉스 등 세계 반도체 업체들을 대상으로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후공정)

최근 이슈로는 삼성전자와 테슬라가 협업하여 5mm급 차량용 반도체를 개달한다는 소식에

메모리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영위하는 SFA반도체가 수혜를 보았습니다.

삼성전자를 주 고객으로 둔 업체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사업 영역이 넓어지면 SFA반도체의 주가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봅니다.

10. 네패스


네패스도 반도체 패키징 전문업체입니다.

차세대 PLP 기술력이 독보적이여서 3월부터 본격적으로 납품할 예정이며

2023년 매출 1조원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봅니다.

SFA반도체와 비슷한 종목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네패스는 주로 스마트폰용 PMIC(전력반도체)를 패키징하였습니다.

네패스는 2019년 영업이익의 80%(500억) 수준을 패키징 기술개발에 투자하였으며

앞으로도 기술발전을위해 지속 투자를 예고하였습니다.

유럽 차량용 반도체 업체인 NXP로부터 패키징 물량을 수주해여 지속 성장을 예측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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